스마트폰에서 VPN을 사용해야 하는 이유

뉴스

우리가 인터넷 안에서 활용할 수 있는 각종 서비스들이 글로벌화 되고 스마트폰으로 언제나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됨에 따라서 다양한 형식으로 인터넷에 접근하게 되는데요.

집과 회사에서는 인터넷 서비스 업체(ISP)와 사용자간 계약을 해서 인터넷을 개통하고 ISP에서 제공하는 공유기(라우터)를 통해 IP를 할당받아 인터넷에 연결하기 때문에 보안적으로 큰 문제가 생긴다면 대부분 사용자의 부주의로 인해 발생하게 됩니다.

하지만 노트북과 스마트폰을 휴대하면서 카페, 도서실, 공유 오피스와 같은 곳에서 일하는 직장인과 학생이 많아짐에 따라서 공용 와이파이에 대한 보안 인식이 중요한 시점인데요.

일반인이 인터넷 보안에 대해 이해하고 신경쓰기에는 배워야 할 것들이 너무나 많기 때문에 아주 심플한 솔루션인 VPN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리고 있습니다.

VPN이란

Virtual Private Network Overview.svg
VPN 개요 / 출처 : 위키백과

VPN(Virtual Private Network)은 가상 사설망으로 처음에는 물리적으로 멀리 떨어진 인트라넷 망을 서로 연결하기 위한 용도로 개발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회사에서 외부 접속이 안되는 인트라넷을 구축했다고 가정하면 회사 본사와 강원도 지사, 경남 지사의 네트워크를 하나의 네트워크로 묶을 때 사용하는 것인데요.

VPN 연결 과정에서 본래 네트워크 접속지가 숨겨지고 VPN 터널링 연결 덕분에 암호화가 되어 보안상 이점이 많아 사설망 연결 뿐만 아니라 개인의 정보 보호에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사용자의 접속 주소가 숨겨지는 특성 때문에 해외 서비스를 이용하거나 프라이버시를 엄격하게 보호하고 싶을 때 다른 국가의 IP로 위장할 수 있는 이점도 있죠.

VPN 사용시 보안 이점

Vpn 사용시 보안 이점

VPN을 통한 인터넷 접속을 할 때 VPN 터널에 의해 사용자와 서버가 주고 받는 데이터(패킷)이 암호화되어 인터넷 공급자를 비롯해 같은 네트워크 상에 있는 사용자에게 자신이 전송하는 데이터를 숨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은 단순히 인터넷을 할 때 뿐만 아니라 P2P를 통한 파일 전송시 사용자를 알아챌 수 없게 하며 웹사이트 및 앱에서 개인 정보를 수집하는 것을 원천적으로 차단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카페나 식당 같이 공용 와이파이를 사용하는 환경이라면 보안에 취약하기 때문에 VPN 터널링을 통해 내 장치와 인터넷간의 연결을 암호화할 수 있죠.

또한 VPN을 사용했을 때 IP 주소가 바뀐다는 것은 요즘 대부분의 사람들은 알고 있을텐데요.

VPN을 통한 인터넷 연결은 IP 주소를 완전히 바꾸기 때문에 원래 접속자의 위치를 숨길 수 있으며 ExpressVPN 같은 경우에는 94개국 서버를 지원해 사용자가 직접 VPN 서버 위치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무료 VPN을 사용하면 안되는 이유

사이버 위협 전망 2023
출처 : 이스트시큐리티

앞서 얘기했던 것 처럼 VPN는 보안적으로 유리한 방식이지만 VPN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에서 사용자의 접속지와 패킷을 수집한다면 이야기는 달라집니다.

크롬의 웹스토어에서 무료로 VPN 확장 프로그램을 제공했던 여러 업체들이 사용자의 데이터를 수집해서 판매한게 큰 이슈가 되었던 적이 있는데요.

무료 VPN을 사용하면 사용자가 방문한 웹사이트, 쿠키, 개인정보등이 유출될 확률이 높고 실제로 그 사례가 빈번히 일어나고 있기 때문에 무료 VPN 대신 사용자의 LOG를 저장하지 않는 VPN 서비스를 이용해야 합니다.

VPN 추천은?

VPN 서비스를 고를 때 관건은 사용자의 정보를 저장하지 않고 익명화하며 연결된 인터넷은 완벽하게 암호화되어야 하는 것에 있는데요.

ExpressVPN은 익명성이 높은 그 유명한 버진 아일랜드를 기반으로 해서 사용자의 정보를 보관할 의무도 없고 수집도 하지 않습니다.

VPN 연결 후 인터넷 속도 또한 상당히 빠른 편이므로 30일 환불 보장 정책을 이용해 일단 사용해 보고 결정하는 것도 좋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Fill out this field
Fill out this field
유효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