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 와이파이와 LTE/5G 동시에 사용될 때 해결 방법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네트워크 통신을 할 때 와이파이 또는 모바일 데이터(5G/LTE)를 사용하게 되며 와이파이를 켤 경우 모바일 데이터는 사용하지 않고 와이파이를 통해 인터넷에 연결되는데요.

하지만 와이파이를 켰음에도 불구하고 5G, LTE 아이콘이 없어지지 않고 인터넷을 사용할 때 데이터 전송 아이콘이 깜빡이면서 와이파이와 모바일 데이터를 동시에 사용하는 듯한 느낌이 들 때가 있습니다.

갤럭시에서 WiFi와 모바일 데이터를 동시에 사용하는 경우 아래 옵션들을 살펴보고 불필요한 기능을 꺼서 해결할 수 있습니다.

항상 모바일 데이터 활성화 끄기

개발자 옵션에 있는 ‘항상 모바일 데이터 활성화’ 옵션은 와이파이가 활성화되어 있을 때도 빠른 전환을 위해 5G, LTE 데이터를 사용하는 기능입니다.

엄밀히 따지면 두가지 통신 방식을 동시에 사용하는 것이 아닌 빠른 스위칭 방식이지만 와이파이가 연결된 상태에서도 모바일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으므로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끌 수 있습니다.

항상 모바일 데이터 활성화 끄기
항상 모바일 데이터 활성화 끄기
  1. 갤럭시의 설정 > 휴대전화 정보로 이동합니다.
  2. 소프트웨어 정보를 선택합니다.
  3. 목록에서 빌드번호 항목을 여러번 터치해서 개발자 옵션을 활성화 합니다.
  4. 다시 설정 화면으로 이동한 다음 화면 맨 아래에 있는 개발자 옵션을 선택합니다.
  5. 개발자 옵션 목록에서 ‘항상 모바일 데이터 활성화’ 옵션을 끕니다.

Hybrid WiFi 끄기

하이브리드 와이파이 기능은 통신사에서 단말기를 구입했을 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으로 와이파이와 모바일 네트워크를 동시에 사용해서 더 빠른 속도로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을 사용할 경우 와이파이에 연결되어 있어도 LTE/5G 데이터를 소모하므로 다음과 같이 끌 수 있습니다.

자급제 단말기에는 이 기능이 없으며 다운로드 부스터 또한 마찬가지 역할을 하므로 꺼야 합니다.

Hybrid Wifi 끄기 1
기타 연결 설정
  1. 설정 > 연결 > 기타 연결 설정으로 이동합니다.
Hybrid Wifi 끄기 2
Hybrid WiFi 사용 안 함
  1. 기타 연결 설정 목록에서 Hybrid WiFi를 선택합니다.
  2. 토글 버튼을 꺼서 사용 안 함을 설정합니다.

모바일 데이터만 사용하는 앱 끄기

데이터 사용 설정에서 모바일 데이터만 사용하는 앱이 등록되어 있는 경우 와이파이 상태일 때도 이를 무시하고 모바일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데이터만 사용하는 앱 끄기 1
데이터 사용 설정
  1. 설정을 연 다음 연결 > 데이터 사용으로 이동합니다.
모바일 데이터만 사용하는 앱 끄기 2
모바일 데이터만 사용하는 앱 정렬
  1. 데이터 사용 설정에서 ‘모바일 데이터만 사용하는 앱’을 선택합니다.
  2. 정렬 기준을 ‘선택한 앱’으로 변경합니다.
모바일 데이터만 사용하는 앱 끄기 3
모바일 데이터 사용 끄기
  1. 목록에 나타나는 앱을 끕니다.
  2. 갤럭시가 와이파이에 연결되었을 때 모바일 네트워크를 사용하지 않는지 확인합니다.

기타

위 세가지 외에도 와이파이 네트워크가 불안정해서 공유기 인터넷이 끊긴 경우 모바일 데이터를 동시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삼성페이와 같이 결제 수단을 사용할 때 보안 때문에 모바일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Fill out this field
Fill out this field
유효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