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1 스크린샷 찍는 4가지 방법

윈도우11

스크린샷은 화면의 내용을 캡처하여 이미지로 저장하는 기능으로 Print Screen 키를 이용하는 기본적인 방법부터 윈도우11에서 제공하는 기본 캡처 도구를 활용하는 방법까지 다양한 방식을 사용할 수 있는데요.

윈도우11에서 스크린샷을 찍는 방식은 4가지로, 마우스를 이용하는 화면 캡처와 키보드 단축키를 이용하는 캡처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1 스크린샷 단축키로 화면 캡처하기

클래식 윈도우에서 계승된 스크린샷 키보드 단축키 PrintSC(Print Screen)는 키를 누르면 화면이 캡처되며 클립보드에 저장됩니다.

클립보드에 저장된 캡처 이미지는 그림판, 포토샵과 같은 이미지 편집 도구에서 Ctrl + V로 붙여넣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현재 활성화 된 창에서 Alt + PrintSC 단축키를 누르면 윈도우 창만 캡처하는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키보드 단축키기능
PrintSC화면 전체 캡처 후 클립보드에 저장
Alt + PrintSC활성화 된 윈도우 창을 캡처 후 클립보드에 저장
캡처 클립보드 저장 단축키

윈도우11 캡처 및 스케치로 스크린샷 찍기

기본 단축키를 통해 화면을 캡처한 경우 스크린샷 이미지를 따로 저장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는데요.

윈도우11에서 캡처 및 스케치 도구를 활용하면 클립보드를 거치지 않고 바로 이미지 파일로 저장할 수 있으며 단축키를 제공하기 때문에 사용하기 편리합니다.

캡처 및 스케치로 찍은 스크린샷 이미지는 사용자 > 사진 > 스크린샷 폴더 안에 저장됩니다.

윈도우11 캡처 및 스케치로 스크린샷 찍기
캡처 및 스케치

캡처 및 스케치는 Win + Shift + S 키를 눌러 불러올 수 있으며 자세한 사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전체 화면 스크린샷

윈도우11 캡처 및 스케치 전체 화면 스크린샷
전체 화면 스크린샷

도구에서 전체 화면 모드를 클릭하면 현재 보이는 화면 전체를 캡처해 스크린샷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캡처 및 스케치를 열지 않아도 Win + PrintSC 단축키로 빠르게 실행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특정 영역 스크린샷

윈도우11 캡처 및 스케치 특정 영역 스크린샷
특정 영역 스크린샷

화면에 보이는 특정 영역을 마우스로 선택해서 이미지로 저장할 수도 있습니다.

사각형 모드 또는 자유 형식 모드를 선택한 후 화면의 특정 영역을 마우스로 드래그하면 저장됩니다.

활성 창 스크린샷

윈도우11 캡처 및 스케치 열린 창 스크린샷
창 모드 스크린샷

특정 윈도우 창을 배경 없이 깔끔하게 캡처하고 싶은 경우, 창 모드를 선택한 다음 캡처할 창을 클릭하면 됩니다.

윈도우11 캡처 도구로 스크린샷 찍기

캡처 도구는 기본적인 틀은 캡처 및 스케치와 같으며 기능이 연계되어 있지만 캡처 도구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지연 캡처가 있습니다.

지연 캡처는 화면을 캡처할 때 특정 시간 이후 캡처 및 스케치 도구를 열어 스크린샷 하는 기능으로 사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윈도우11 캡처 도구로 스크린샷 찍기 1
캡처 도구 검색 후 실행
  1. Win + S 키를 눌러 검색창을 연 다음 캡처 도구를 실행합니다.
윈도우11 캡처 도구로 스크린샷 찍기 2
  1. 캡처 도구 화면에서 캡처 지연을 클릭한 다음 지연할 시간을 초 단위로 선택합니다.
    • 지연 캡처는 3초, 5초, 10초를 지원합니다.
  2. 새 캡처 버튼을 클릭합니다.
윈도우11 캡처 도구로 스크린샷 찍기 3
  1. 지정한 지연 시간 이후에 캡처 및 스케치가 실행되며 도구를 이용해 화면을 캡처할 수 있습니다.

필자의 생각엔 지연 시간 옵션은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기능을 대충 만들어 놓은 것이 아닐까 싶을 정도로 사용하기 애매한 기능입니다.

사용자 입장에서는 캡처할 영역을 선택하면 지정한 지연 시간 옵션 이후 스크린샷이 저장될 것을 기대하는데, 실제로는 지연 시간 이후에 도구가 열리는 구조로 이 기능을 활용할 만한 것이 있을까 싶네요.

Xbox Game Bar로 스크린샷 찍기

윈도우11에서 게임 화면을 캡처하고 싶은 경우 Win + PrintSC 키 조합을 눌렀을 때 스크린샷이 제대로 찍히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요.

게임 화면을 녹화하거나 캡처할 때 최적화 된 도구인 Xbox Game Bar를 사용하면 쾌적하게 게임 화면을 캡처할 수 있습니다.

Xbox Game Bar로 스크린샷 찍기
Xbox Game Bar 화면 캡처

게임을 실행한 상태에서 Win + G 단축키를 눌러 Xbox Game Bar를 실행한 다음 왼쪽의 캡처 도구에서 카메라 아이콘을 클릭하면 스크린샷으로 저장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Fill out this field
Fill out this field
유효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주세요.

윈도우 종료 시 프로그램 강제로 끄는 방법
윈도우 종료 시 프로그램 강제로 끄는 방법
컴퓨터를 종료할 때 프로그램이 열려있는 상태라면 사용자가 작업한 내용이 저장되어 있는지 프로그램에서 확인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또한 작업물이 파일로 저장되어 있더라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