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웨일 조직에서 관리하는 브라우저 해결 방법

소프트웨어

웨일 설정에서 사용자의 편의에 맞게 옵션을 변경하려고 할 때 ‘관리 브라우저에서 설정이 사용 중지됨’ 메시지가 표시되며 설정을 변경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웨일 설정 메뉴 하단에 표시된 ‘조직에서 관리하는 브라우저입니다.’를 클릭해 보면 whale://management/ 경로로 이동하며 ‘관리 대상 브라우저입니다.’ 페이지만 보일 뿐 자세한 내용은 확인할 수 없어서 답답할 수 있는데요.

네이버 웨일의 조직에서 관리하는 브라우저가 무슨 뜻인지 알아보고 없애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네이버 웨일 조직에서 관리하는 브라우저는?

네이버 웨일에서 설치한 확장 프로그램 또는 PC에 설치된 보안 프로그램이 브라우저의 특정 기능을 제한할 때 사용하는 브라우저 정책입니다.

대표적으로 금융권이나 행정 사이트에 접속했을 때 설치되는 보안 프로그램에서 웨일에 레지스트리를 적용해서 기능을 제한하는 것인데요.

브라우저 정책은 회사나 학교 등 시스템 관리자가 일괄적으로 특정 기능을 막을 때 사용하지만 국내 환경에서는 이렇게 보안 프로그램에서 제어하는 경우가 심심찮게 발생해서 사용자에게 불편함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웨일 조직에서 관리하는 브라우저 정책 화면

현재 웨일에 적용된 정책을 확인하고 싶다면 주소창에 whale://policy/를 입력해서 확인할 수 있으며 목록에 웨일 정책을 클릭해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필자 같은 경우 InsecurePrivateNetworkRequestsAllowed 정책이 적용되어 있으며, 이로 인해 프라이빗 DNS를 설정할 수 없었습니다.

웨일 조직에서 관리하는 브라우저 정책 삭제하기

앞서 언급했던 것처럼 웨일 정책은 레지스트리로 추가되므로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해당 정책을 찾아 삭제하면 됩니다.

웨일 조직에서 관리하는 브라우저 정책 삭제하기 1
  1. WIn + R 키를 눌러 실행을 엽니다.
  2. 열기 상자에 regedit을 입력 후 Enter 키를 누릅니다.
웨일 조직에서 관리하는 브라우저 정책 삭제하기 2
  1. 컴퓨터\HKEY_LOCAL_MACHINE\SOFTWARE\Policies\Naver\Naver Whale 경로로 이동합니다.
  2. Naver Whale 키 하위에 있는 값이 웨일 정책이며 모두 삭제합니다.
  3. 웨일을 재시작 해서 삭제된 정책을 적용하면 조직에서 관리하는 브라우저 메시지가 사라집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Fill out this field
Fill out this field
유효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주세요.

Hncupdatetray 한컴오피스 업데이트 끄는 방법
HncUpdateTray 한컴오피스 업데이트 끄는 방법
한컴오피스 한글 또는 한컴오피스 뷰어를 설치하면 시작 프로그램에 등록되는 HncUpdateTray는 자동 업데이트 관련 프로세스입니다. Windows가 부팅된 이후 백그라운드에서 상시 실행되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