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롬 북마크 새 탭으로 여는 4가지 방법

소프트웨어

크롬에서 즐겨찾기로 등록한 웹페이지를 북마크에서 클릭하면 현재 열린 탭에서 선택한 웹페이지가 열리게 되는데요.

여담이지만 해외 사이트를 비롯해 웹 애플리케이션 대부분은 선택한 링크가 현재 탭에서 다른 사이트로 이동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는데, 이는 사용자가 새 탭으로 열지, 현재 페이지에서 이동할지 선택할 권한을 주는 방식으로 국내 환경과 사뭇 다른 UX를 선택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대부분 새 탭, 새 창으로 열리는 _blank 태그를 넣어서 링크는 새로운 페이지로 열고 기존 페이지는 유지하는 형태를 사용자가 더 선호하는데요.

크롬 역시 마찬가지로 해외에서는 북마크에서 선택한 웹페이지가 현재 탭에서 열리는게 자연스럽지만 국내 환경에서는 북마크를 새 탭 또는 새 창으로 여는 것을 선호하는 사용자가 많습니다.

북마크를 새 탭으로 여는 방법은 4가지로 아주 간단한 조작을 거쳐서 활용할 수 있으며 조작 방법을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크롬 북마크 새 탭으로 열기 키보드, 마우스 액션 사용법

북마크를 마우스 휠클릭으로 선택

크롬 북마크 새 탭으로 열기 북마크 휠클릭

가장 활용도가 높은 방법으로 북마크를 마우스 휠클릭으로 선택하면 새 탭으로 열 수 있습니다.

북마크를 탭으로 드래그

크롬 북마크 새 탭으로 열기 북마크를 탭으로 드래그

휠 클릭이 없는 마우스는 북마크를 마우스로 클릭한 상태에서 탭으로 드래그하면 현재 열린 탭의 다음 탭에 화살표가 나타나며 놓으면 새 탭으로 열리게 됩니다.

새로운 탭으로 열린 웹페이지를 새 창으로 열고 싶은 경우에는 열린 탭을 드래그한 후 탭 위치를 벗어난 곳에 드롭하면 새 창으로 열립니다.

마우스 선택과 키보드 기능키 조합

크롬 북마크 새 탭으로 열기 키보드 단축키 조합

Ctrl 키와 Shift 키를 마우스 클릭과 조합해서 북마크를 새 탭이나 새 창으로 열 수 있습니다.

Ctrl 키를 누른 상태에서 북마크를 클릭하면 새 탭으로 열리며 Shift 키를 누른 상태에서 북마크를 클릭하면 새 창으로 열립니다.

Ctrl + Shift 키를 함께 누른 상태에서 북마크를 클릭하면 새 탭으로 열리고 열린 탭으로 바로 이동합니다.

bookmarklet으로 북마크를 새 탭에서 열기

북마클릿(bookmarklet)은 bookmark와 applet의 합성어로 북마크에서 실행되는 자바 스크립트를 일컫는 기능으로 북마크와 연동되는 SNS 즐겨찾기 버튼이 이에 해당합니다.

사용자가 크롬 북마크에 즐겨찾기로 등록한 웹페이지 주소에 새 탭으로 열기 자바스크립트로 코드를 추가하면 해당 북마크를 클릭했을 때 새 탭으로 열리게 할 수 있습니다.

Bookmarklet으로 북마크를 새 탭에서 열기 1

새 탭으로 열 북마크를 마우스 우클릭으로 선택 후 수정을 클릭합니다.

Bookmarklet으로 북마크를 새 탭에서 열기 2
javascript:(function(){window.open('웹사이트주소');})();

URL 부분에 위의 자바스크립트 코드를 추가하고 웹사이트 주소를 지정합니다. 설정을 마친 후, 북마클릿을 저장하면 클릭했을 때 새 창으로 열리게 됩니다.

다만 이 방식은 현재 열린 웹페이지에서 스크립트를 동작하는 것이기 때문에 웹페이지가 아닌 크롬 새 탭 기본 페이지에서는 북마클릿이 동작하지 않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Fill out this field
Fill out this field
유효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