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크롬 북마크에 대한 모든것

소프트웨어

HTML5 인터넷 환경 및 크로스 브라우징 환경이 자리잡게 되면서 윈도우 번들 브라우저인 익스플로러 대신 크롬을 이용해 인터넷을 하는 사용자층이 많은데요.

구글 크롬 브라우저는 빠른 페이지 로딩과 확장 프로그램을 이용한 편의성, 북마크 동기화, 모바일 크롬과 북마크를 공유하는 점에서 인터넷을 보다 편리하게 사용할수 있게 해줍니다.

그중 북마크 기능은 여러 웹페이지를 서핑하면서 유용한 정보를 관리하는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이번 포스팅에서 크롬 브라우저의 북마크를 관리해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크롬 북마크 추가 및 폴더 생성

google chrome bookmark tutorial 01 1

②북마크를 원하는 홈페이지의 주소창 맨 오른쪽의 ★ 아이콘을 클릭해서 간단하게 북마크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북마크 기본 폴더는 ‘북마크바’ 이며 여러 홈페이지를 사용자가 원하는 분류에 맞게 구분하려면 폴더를 생성해서 구분하면 북마크바를 편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북마크 추가시 폴더 생성 후 추가하고 싶다면 아래의 ②수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google chrome bookmark tutorial 02 3

북마크 수정 옵션에서 ①새 폴더를 클릭한 다음 ②생성되는 폴더의 이름을 적당히 입력 후 폴더 선택 후 저장 버튼을 클릭하면 생성된 폴더에 홈페이지 북마크가 저장됩니다.

폴더 안에 폴더를 생성해 북마크를 관리할 수 있기 때문에 좀더 세부적인 관리가 가능합니다.

크롬 북마크 표시

google chrome bookmark tutorial 03 5

이렇게 추가한 북마크 폴더를 크롬에서 좀더 쉽게 접근하려면 주소창 하단에 북마크를 표시해서 접근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①주소 표시줄 오른쪽의 메뉴 아이콘을 클릭 후 나오는 컨텍스트 메뉴의 ②북마크 > 북마크바 표시를 클릭하면 ③주소 표시줄 하단에 북마크 폴더가 표시됩니다.

이때 중요한 점은 기본 폴더인 ‘북마크바’ 하위의 폴더가 표시된다는 점입니다.

크롬 북마크 삭제

google chrome bookmark tutorial 04 7

등록한 북마크를 삭제하기 위해서는 ①북마크된 웹페이지 또는 폴더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선택한 다음 ②나오는 컨텍스트 메뉴에서 삭제를 클릭합니다.

북마크 삭제시 안내창이 나오지 않고 바로 삭제되므로 폴더를 삭제하는 경우 신중하게 선택해야 합니다.

크롬 북마크 정리 – 병합 및 옮기기

위에서 기본적인 북마크 추가와 삭제에 대해 알아봤다면 이번엔 여러 북마크를 관리하는 요령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기본적으로 상단에 표시된 북마크를 선택해 드래그한 다음 다른 폴더에 옮김으로써 북마크를 사용자가 원하는 카테고리 별로 분류할 수 있지만 북마크의 수가 많은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좀더 쉽게 북마크 폴더를 옮기는 것이 가능합니다.

google chrome bookmark tutorial 05 9

예로, 필자의 북마크를 보면 같은 폴더를 중복으로 생성해 하나를 지워야 하는 상황인데 그 내용물을 그대로 옮기고 싶은 경우에는 우선 주소 표시줄 오른쪽의 메뉴에서 북마크 > 북마크 관리자에 들어갑니다.

google chrome bookmark tutorial 06 11

북마크 관리자에서 관리하고 싶은 폴더를 선택합니다. 필자 같은 경우 bilibili 폴더가 두개로 분리되어 있어 북마크를 한쪽으로 옮기고 나머지 폴더는 삭제하려 합니다.

google chrome bookmark tutorial 07 13

옮기고 싶은 폴더 안의 북마크 내용을 선택합니다. 폴더안의 전체 북마크를 선택하고 싶다면 맨 위의 북마크를 선택 후, 키보드 단축키 Ctrl A 를 눌러 전체 선택 합니다.

선택한 북마크를 왼쪽의 원하는 폴더에 드래그하면 북마크 옮기기 과정이 끝납니다.

google chrome bookmark tutorial 08 15

필요없는 폴더는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선택한 다음 삭제하면 되겠습니다.

크롬 북마크 정리 – 전체 삭제

google chrome bookmark tutorial 09 17

만일 크롬 북마크를 깔끔하게 정리하기 위해서 모든 북마크를 삭제하고 싶다면 북마크를 옮길때와 같은 요령으로 진행합니다.

왼쪽의 폴더 항목에서 Shift 키를 이용한 전체 선택이 안되기 때문에 ①왼쪽의 북마크 기본 폴더인 북마크바를 선택한 다음 ②오른쪽에서 전체 폴더 및 북마크를 Shift 키를 이용해 선택 후 ③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해 삭제하면 되겠습니다.

크롬 북마크 파일 위치

google chrome bookmark tutorial 10 19

%LocalAppData%\Google\Chrome\User Data\Default

개별적인 HTML 바로가기로 생성되는 익스플로러 즐겨찾기와 다르게 크롬 북마크는 위 경로의 Bookmarks 파일 하나에 통합된 형태로 저장됩니다.

크롬 북마크를 백업하기 위해서 이 파일을 보관해 뒀다가 새로 크롬을 설치한 다음 붙여넣기 하면 북마크가 복원 되야 하는 것이 상식이지만 다른 관리 파일 및 동기화가 얽혀 있어 생각보다 파일을 붙여넣기 한다고 복원이 제대로 이루어 지지 않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크롬에서 지원하는 북마크 내보내기와 가져오기 기능을 사용하는 것이 확실한 백업 방법입니다.

크롬 북마크 백업과 복구

google chrome bookmark tutorial 11 21

키보드 단축키 Ctrl Shift O 를 눌러 북마크 관리자를 실행한 다음 ①정리 탭을 클릭 후 ②’HTML 파일에서 북마크 내보내기’를 클릭합니다.

google chrome bookmark tutorial 12 23

HTML 파일 형식의 북마크 파일이 백업되며 같은 메뉴의 ‘HTML 파일로 북마크  가져오기’ 를 통해 북마크를 복구할 수 있습니다.

북마크 동기화

google chrome bookmark tutorial 13 25

여러 PC 및 모바일에서 크롬을 설치해 사용하는 경우 크롬에서 구글 계정을 로그인 한 다음 북마크 도기화 기능을 통해 여러 디바이스에서 북마크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북마크 동기화를 위해 주소 표시줄 오른쪽의 ①메뉴 아이콘을 클릭한 다음 ②설정에 들어갑니다.

google chrome bookmark tutorial 14 27

설정 상단의 사용자에서 ‘CHROME에 로그인’ 을 클릭해 구글 계정을 입력합니다.

google chrome bookmark tutorial 15 29

구글 계정 로그인 시 크롬 동기화 및 구글 서비스 맞춤설정(인터넷 기록, 자동완성) 권한을 요구하며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동기화 설정이 완료 됩니다.

google chrome bookmark tutorial 16 31

약간의 시간이 지나면 동기화가 완료되며 스마트폰, 다른 PC등의 크롬에서 동일하게 동기화 설정을 할 경우 북마크를 공유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댓글. Leave new

  • 북마크바/ 기타북마크/ 모바일 북마크 이렇게 있는걸 사진에서 볼수 있는데요..!

    저도 북마크바/ 기타북마크 그다음에 모바일 북마크 , 즉 같은 레벨의 북마크 폴더를 하나 더 만들고 싶은데
    저는 계속 북마크바 or 기타북마크에 소속되는 하위 레벨의 폴더만 만들어지더라구요..
    어떻게 해야 하나요/?ㅜㅜ

    응답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Fill out this field
Fill out this field
유효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