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클 투 서치(Circle to Search)는 구글의 인공지능(AI)를 이용한 검색 방법으로 휴대폰 화면에 있는 요소 중에서 검색하고 싶은 텍스트나 이미지를 동그라미로 그려 영역을 선택하면 해당 영역에 인식되는 요소를 구글 검색 엔진에서 찾는 기능입니다.
기존에 선보였던 이미지 검색인 Google Lens의 확장 기능으로 생각하면 쉬우며 보다 정밀한 이미지 분석을 통해 동그라미에 들어간 요소를 정확하게 찾아내는데요.
Circle to Search는 갤럭시 S24 시리즈에 처음 선보였으며 One UI 6.1 업데이트와 함께 갤럭시 S23 시리즈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되었는데요.
갤럭시 울트라 시리즈의 펜과 조합하면 궁금한 모든 것을 서클투서치로 찾을 수 있어서 갤럭시에 탑재된 AI 기능 중 활용도가 가장 높습니다.
튜토리얼 환경 : 갤럭시 S23 울트라, One UI 6.1
목차
갤럭시 S23 서클 투 서치(Circle to Search) 활성화
Galaxy 설정 > 디스플레이 > 내비게이션 바로 이동한 다음 [서클로 검색] 옵션을 켜면 서클 투 서치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서클 투 서치 사용법
화면 하단 내비게이션 바의 홈 버튼을 길게 탭하거나 제스처 핸들을 길게 누르고 있으면 서클 투 서치 화면으로 전환됩니다.
검색할 준비가 되면 화면이 강조되며 검색을 원하는 부분을 동그라미로 영역을 그리거나 이미지, 텍스트 요소를 가볍게 탭합니다.
검색할 Object 선택을 마치면 구글 검색 엔진 결과 화면이 팝업되며 선택한 이미지, 텍스트와 연관된 검색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클 투 터치는 구글의 최신 AI 기반의 멀티서치(Multisearch)로 궁금한 요소에 동그라미를 그리고 추가적으로 검색 상자에 궁금한 이유를 사용자가 입력하면 그에 맞는 검색 결과를 보여주게 됩니다.
예를 들어, 위의 예제와 같이 온습도계의 뒷면을 동그라미로 그려 검색한 다음 검색 결과 상단의 검색창에 추가적으로 ‘배터리 규격 확인’을 검색하면 배터리 규격과 관련된 내용을 검색 엔진에서 보여줍니다.
이처럼 이미지와 비슷한 검색 결과를 단순하게 보여주는 것이 아닌, 검색 결과에 질문을 추가해서 심도 있는 검색 결과를 도출할 수 있는 것이 서클 투 터치의 강점입니다.
사용법은 간단하지만 이미지를 분석하고 추가적인 질문을 통해 결과를 도출하기 때문에 사용자가 원하는 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