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에서 전화가 왔을 때 전화 소리가 울리지 않거나 진동이 울리지 않아서 전화를 놓치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용자가 아이폰을 무음 모드로 전환해서 사용하거나 방해 금지를 켰을 때라면 모르겠지만 일반적인 상황에서 전화 알림이 간헐적으로 오지 않는 경우가 심심치 않게 발생하는데요.
이 문제는 오래전부터 커뮤니티에서도 자주 언급되었던 문제로 iOS 최신 업데이트 때 버그로 발생하는 경우도 있지만 아이폰의 주시 지각 기능과 아이폰, 애플워치 연동간의 버그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 소개하는 방법을 설정하면 기기 설정으로 인해 전화 알림이 안오는 경우를 최소화 할 수 있으며 문제가 발생하는 원리와 함께 해결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Face ID 주시 지각 기능 끄기 설정
Face ID의 보안 기능 중 하나인 주시 지각 기능은 잠금 화면에서 알림을 열거나 Face ID로 애플워치 잠금 해제를 할 때 사용자가 휴대폰 화면을 보고 있는지 확인하는 기능입니다.
또한 아이폰에서 전화가 울릴 때 사용자가 화면을 보고 있다면 벨소리를 작게 하는 기능이 동작하는데, 사용자가 화면을 보고 있으므로 소리를 크게 울릴 필요가 없기 때문인데요.
문제는 아이폰을 사용자 주변에 거치하거나 책상 아래에 뒀을 때 주시 지각 기능이 작동하여 사용자가 아이폰 화면을 보고 있다고 인식하면 소리가 작게 울려 전화가 왔는지 모를 수 있습니다.
벨소리 뿐만 아니라 진동 또한 마찬가지로 주시 지각 기능으로 인해 진동 세기가 작아진데다 케이스에 따라서 진동이 상쇄되어 진동이 울리는지 눈치채지 못해 전화를 놓치게 되는 것이죠.
주시 지각 기능 때문에 전화 벨소리를 못듣거나 진동이 울리는지 모른다면 iPhone 설정 > Face ID 및 암호로 이동해 주시 지각 기능을 끔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애플워치 iPhone으로 잠금 해제 설정
애플워치는 아이폰의 알림을 그대로 받아 진동으로 알려주는 역할을 해서 전화를 놓치지 않는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요. 애플워치를 거치해 놓거나 사용자가 착용할 때 잠금이 해제되지 않으면 전화 소리가 울리지 않는 문제가 있습니다.
충전을 위해서 애플워치를 거치하는 경우 전화 벨소리가 아이폰에서 씹히는 문제는 어쩔 수 없는 문제입니다.
하지만 사용자가 애플워치를 착용하는 과정에서 깜빡하고 애플워치 잠금 해제를 하지 않으면 애플워치는 현재 사용자가 착용 중인지 감지했지만 잠금은 해제하지 않았기 때문에 아이폰의 전화 알림이 애플워치에 전달되지 않는 원리죠.
이러한 상황이 발생하지 않기 위해서는 iPhone에서 Watch 앱을 실행한 다음 암호 > iPhone으로 잠금 해제 옵션을 켭니다.
설정을 한 후 애플워치를 착용하면 아이폰의 잠금이 풀릴 때 애플워치의 잠금 또한 같이 해제되어 아이폰의 알림을 놓치지 않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