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에서 사진과 동영상을 촬영할 때 적용되는 HDR(High Dynamic Range)은 어두운 면과 밝은 면의 대비를 극대화해서 드라마틱한 표현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다만 HDR이 적용된 사진과 동영상을 HDR 미지원 디스플레이에서 볼 경우 차이가 심해서 열심히 편집한 사진을 다른 사람에게 보여줬을 때 아이폰에서 보던 이미지와 다를 수 있습니다. 이처럼 HDR은 기기에 따라 결과물이 일관되지 않아서 iOS 16에서는 카메라 설정에서 HDR 옵션을 제공했습니다.
하지만 iOS 18 버전이 적용된 현행 아이폰에서는 HDR 설정이 없어지고 사진 앱에서 HDR 효과를 끄는 옵션을 제공하는 것으로 변경되었는데요.
이 설정을 적용하면 HDR이 적용되어 있어도 일반적인 사진과 동영상으로 보여져서 HDR 미지원 기기에서 보는 것과 같은 화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진 앱 HDR 효과 끄기
아이폰에서 사진 앱을 실행한 다음 우측 상단의 프로필 아이콘을 터치합니다. 그리고 보기 옵션에서 Full HDR 보기를 “끔”으로 변경합니다.
Full HDR 보기 옵션은 사진과 동영상이 HDR 포맷으로 촬영된 경우에 이를 표현할지 정하는 옵션으로 파일의 속성은 바뀌지 않고 보기 방식만 변경됩니다.
촬영물을 보정했을 때 HDR이 적용된 상태와 아닌 상태의 결과물이 크게 차이가 나는데요. 인스타그램, 카카오톡과 같이 다른 사람에게 결과물을 보여줄 때 일관성이 있게 보여지려면 Full HDR 보기를 끄고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