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에서 접속을 차단한 사이트를 우회 접속하기 위해 시크릿DNS(구 시크릿SNI)를 사용하는 사용자가 많습니다.
시크릿DNS는 국내 DNS 서버의 검열을 우회하기 위해 DNS로 보내는 HTTPS 접속 정보를 암호화하거나 파편화 하는 방식으로 동작하며 현재에는 많은 사용자가 시작 프로그램에 등록해 사용할 만큼 보편화된 방식입니다.
다만 시크릿DNS를 사용하면서 해외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를 이용할 때 FHD 이상의 화질을 감상할 때 무리가 있을 정도로 동영상 끊김 현상이 자주 발생하는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의 이유는 인터넷 속도나 크롬의 설정일 수도 있지만 시크릿DNS의 우회 방식인 암호화, 파편화로 인해 스트리밍 동영상 끊김이 발생할 수 있으며 아래에서 소개하는 항목을 점검해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시크릿DNS 스트리밍 동영상 속도 최적화 설정
스트리밍 동영상은 전체 동영상의 정보를 서버에서 클라이언트에 제공하고 몇 초 정도의 동영상을 잘게 잘라 여러 번 전송하는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이 과정에서 실시간으로 스트리밍 동영상이 전송될 때 주소 확인을 위해 Handshake 과정을 거치는데, DNS 암호화를 사용하면 잘게 쪼개진 동영상의 데이터 또한 전송에서 암호화 과정이 추가됩니다.
[동영상 요청 > DNS 암호화 > 다운로드] 동작이 반복되면 동영상이 재생되는 속도에 비해 스트리밍 동영상이 다운로드 되는 속도가 더 느려져서 버퍼링이 발생하는데, 시크릿DNS는 DNS 암호화가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어서 이 문제가 두드러지게 발생합니다.즉, 시크릿DNS를 사용할 때 동영상 버퍼링이 지속적으로 발생한다면 DNS 설정의 암호화를 끄면 되는 것이죠.
시크릿DNS를 실행한 다음 환경설정에서 DNS 설정을 살펴보면 암호화(DOH)가 체크되어 있는데, 이 옵션을 “사용 안 함”으로 변경합니다.
그리고 HTTPS 우회를 위해서 SNI 설정은 “파편화”로 설정하면 웹사이트 우회는 정상적으로 작동하면서 스트리밍 동영상의 버퍼링 문제는 해결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