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북을 사용하다 보면 매직 마우스, 매직 키보드, 트랙패드, 에어팟 등 다양한 블루투스 액세서리를 연결하게 됩니다. 하지만 배터리 잔량을 확인하지 않고 사용하다 보면 예기치 않게 배터리가 방전되어 작업이 중단되는 불편함을 겪을 수 있습니다.
macOS에서는 다양한 방법을 활용해 무선 액세서리의 배터리 상태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일부 Apple 기기는 배터리 위젯을 통해 실시간으로 잔량을 모니터링할 수도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맥북에 연결된 무선 액세서리의 배터리 잔량을 확인하는 방법을 정리해 봤습니다. 마우스, 키보드, 에어팟 등 자주 사용하는 기기의 배터리 상태를 미리 확인하고, 예기치 않은 배터리 방전을 방지해 보시길 바랍니다.
목차
1. 제어 센터에서 배터리 확인하기
제어 센터(Control Center)는 macOS에서 Wi-Fi, 블루투스, 사운드, 디스플레이 밝기 등 주요 설정을 빠르게 조정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아이폰과 아이패드의 제어 센터와 비슷한 개념으로, macOS Big Sur(11.0)부터 도입되었습니다.
제어 센터의 블루투스 아이콘을 선택하면 현재 맥북에 연결된 무선 액세서리 목록과 함께 배터리 잔량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메뉴 막대 오른쪽에 위치한 제어 센터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네트워크 항목에서 Bluetooth를 클릭합니다.
블루투스 기기 목록이 나열되며 기기 이름 오른쪽에 배터리 잔량이 표시됩니다. 애플 제품 뿐만 아니라 타사 마우스, 키보드의 배터리 잔량도 확인할 수 있으며 에어팟의 경우 좌우 배터리 잔량이 표시됩니다.
2. 시스템 설정에서 배터리 확인하기
블루투스 설정 화면에서도 맥북에 연결된 무선 액세서리의 배터리 잔량과 연결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메뉴 막대에서 사과 로고를 클릭한 다음 “시스템 설정”을 클릭합니다.
왼쪽 메뉴에서 Bluetooth를 클릭합니다. 그리고 나의 기기 목록에서 현재 연결된 무선 액세서리의 배터리 잔량을 % 단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배터리 위젯 사용하기
아이폰의 위젯처럼 맥북에서도 배터리 위젯을 이용해 키보드, 마우스 등의 무선 액세서리의 배터리 잔량을 손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메뉴 막대에서 날짜를 클릭하거나 트랙패드의 오른쪽 끝을 손가락 두개를 이용해 안쪽으로 쓸어넘기면 위젯 화면이 나타납니다. 화면 아래의 “위젯 편집” 버튼을 클릭합니다.
위젯 선택 화면에서 배터리를 검색하면 3가지 스타일의 배터리 위젯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원하는 위젯에 마우스를 올린 후 + 버튼을 클릭해 추가합니다.
배터리 위젯에는 맥북 본체의 배터리 잔량 뿐만 아니라 에어팟 케이스, 키보드, 마우스 등의 모든 배터리 정보를 목록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액세서리 이름 왼쪽에는 기기의 아이콘까지 표시되어 시각적인 만족도도 높습니다.
아이폰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위젯 스타일의 경우 최대 4개 기기의 배터리 잔량만 표시되며 가장 마지막에 연결한 장치를 우선으로 정렬되는데, 목록 스타일의 위젯은 모든 액세서리를 한 번에 확인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다만 위젯 공간을 많이 차지해서 단순함과 정보성 중에서 사용자의 편의에 맞는 위젯을 추가해 사용하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