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libili 동영상 프로그램 없이 다운로드 하는 방법

인터넷 서비스

bilibili는 중국의 UCC 동영상 서비스 사이트로 일본의 niconico(니코니코)와 같은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사이트 구조 또한 상당히 비슷한데요.

전세계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대표적인 유튜브(Youtube) 같은 경우 다양한 동영상이 업로드 되는 반면 빌리빌리(비리비리?) 같은 경우 니코니코와 마찬가지로 게임, 애니메이션, 踊ってみた. 귀축(…) 같은 영상이 주류를 이룹니다.

bilibili(비리비리? 빌리빌리?)는 여느 동영상 사이트와 마찬가지로 다운로드 기능을 제공하고 있지 않는데(저작권은 소중합니다.) 만일 소장하고 싶은 동영상이 있다면 프로그램 없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추출 후 저장할 수 있습니다.

bilibili 동영상 저장하기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경우 적당한 프로그램도 없을 뿐더러 사이트 본토가 중국이기 때문에 프로그램 또한 중국에서 제작한 것들이라 중국어로 되어 있고, 속도 또한 느리기 때문에 동영상 주소를 추출해 다운로드 받는 방법이 좀더 빠릅니다.

동영상 주소를 알아내기 위해서는 브라우저의 개발자 도구를 이용하면 되는데 크롬이 좀더 빠릿하고 더블클릭만으로 다운로드가 가능하기 때문에 크롬 브라우저를 기준으로 작성했습니다.

(설명의 이미지는 클릭해서 크게 볼 수 있습니다.)

bilibili download tutorial 01 1

우선 다운로드를 받고 싶은 페이지에서 F12 개발자 도구를 연 다음 새로고침하면 위의 스크린샷과 같이 웹페이지를 이루는 파일들이 쫘악 나열되게 되는데 여기서 지속적으로 다운로드 받는 flv 확장자의 파일을 찾습니다.

bilibili download tutorial 02 3

파일이 많기 때문에 잘 눈에 띄지 않는다면 개발자 도구 상단의 Size 탭을 클릭해 파일을 용량순으로 정렬하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bilibili download tutorial 03 5

flv 동영상의 특성상 스트리밍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플레이를 하지 않는다면 동영상을 완전하게 다운로드 받지 않기 때문에 동영상을 재생해 스트리밍이 진행되게 합니다.

이때 flv 확장자의 파일이 지속적으로 다운로드 받는 것을 Size 용량으로 확인합니다.

앞서 얘기한 것처럼 파일을 임시로 저장하는 스트리밍 방식이기 때문에 플레이를 해야 완전체 파일을 만들 수 있지만 영상 아래의 재생 포인트를 하늘색 부근으로 스킵해 좀더 빠르게 스트리밍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때 하늘색 지점을 넘어서면 다운로드 소켓(socket)이 변경되어 동영상 파일이 쪼개지게 되니 유의하세요.

bilibili download tutorial 04 7

위의 플레이바가 연한 하늘색으로 다 차면 파일 사이즈가 더이상 늘어나지 않는데 이때 flv 파일을 더블클릭하면 bilibili 동영상 다운로드 끝입니다.

주의할 점은 동영상 플레이가 끝나면 소켓이 닫혀 ‘You do not have permission to get URL ‘123455-1.flv’ from this server.’ 와 같은 메시지와 함께 다운로드가 되지 않으므로 플레이가 끝나기 전에 받아야합니다. 간단하게 하늘색 버퍼가 끝까지 다 채워지면 동영상 플레이를 멈춘 다음 다운로드 받으면 되겠죠.

flv를 mp4로 변환하는 방법은 아래 링크를 확인하세요.

업데이트

최근엔 위와 같은 방법이 잘 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하는데 튜브다운 프로그램에서 비리비리 동영상 주소를 복사/붙여넣기 하면 아주 쉽게 동영상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참고 : 동영상 다운로드 프로그램 tubedown 사용법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Fill out this field
Fill out this field
유효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주세요.

Pc에서 Gmail 알림 설정하는 방법
PC에서 Gmail 알림 설정하는 방법
스마트폰에서 Gmail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면 새로운 메일을 받을 때 알림으로 알려주고 중요한 알림을 분류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인 용도로 사용할 때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