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크롬 모든 북마크 버튼 없애는 방법

소프트웨어

구글 크롬 브라우저가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되면서 오른쪽 상단에 모든 북마크 버튼이 새로 생겼습니다.

모든 북마크 버튼을 클릭하면 브라우저 화면 오른쪽에 Side Bar 형태로 북마크한 URL을 비롯해 사용자가 만든 북마크 폴더를 트리 구조 형태로 볼 수 있는 기능인데요.

새로 생긴 크롬 모든 북마크 기능에 대해 알아보고 북마크 버튼이 불필요한 사용자는 버튼을 숨기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크롬 모든 북마크 기능은?

크롬 모든 북마크 기능 설명

모든 북마크 버튼을 클릭하면 가장 최근 날짜를 기준으로 필터링 되며 최근에 등록한 북마크 페이지가 목록으로 표시되고 측면 패널을 열어 모든 북마크 보기를 클릭하면 브라우저 오른쪽에 사이드 바 형태로 고정됩니다.

이 기능은 Chromium 기반의 브라우저인 Microsoft Edge, 네이버 웨일 에서도 볼 수 있으며 흡사 과거 익스플로러의 즐겨찾기 관리와 유사하게 동작합니다.

크롬에서 추가한 북마크는 북마크바 폴더 안에 저장되며, 북마크 관리자에서 추가한 폴더 역시 북마크바 하위에 위치하게 됩니다.

모든 북마크의 장점으로는, 북마크에 등록되어 있는 웹페이지를 관리하기 쉽다는 것인데요.

북마크 관리자를 열지 않아도 북마크를 폴더로 드래그 해서 옮기거나 우클릭 후 삭제를 하는 등의 관리가 편리해 졌습니다.

크롬 모든 북마크 목록 필터링 화면

또한 모든 북마크에 등록된 웹페이지를 최근 날짜, 오래된 날짜, 마지막으로 열어본 날짜와 같이 필터링이 가능해서 불필요한 북마크를 찾아 제거할 때 편리합니다.

다만, 모든 북마크에서 북마크바를 열 때 폴더 안에 등록되어 있는 북마크가 많다면 북마크 아이콘이 딜레이가 심하게 생기는 단점이 있습니다.

북마크 관리자 기능과 모든 북마크 기능이 사실상 동일하기 때문에 북마크 관리자 단축키 Ctrl + Shift + O를 이용해서 언제든지 열 수 있기 때문에 단축키를 자주 활용하는 사용자는 모든 북마크 버튼 없애기를 해도 무방합니다.

크롬 모든 북마크 버튼 없애기 설정

크롬 설정에서 북마크 아이콘을 숨길 수 없지만 실험실(Experiments)에서 제공하는 Power bookmarks side panel 플래그를 이용해서 숨길 수가 있습니다.

크롬 모든 북마크 버튼 없애기 설정 1
chrome://flags/#power-bookmarks-side-panel

크롬을 실행한 다음 주소창에 위 플래그 주소를 입력 후 이동합니다.

크롬 모든 북마크 버튼 없애기 설정 2

Power bookmarks side panel 플래그를 Default에서 Disabled로 변경한 후 하단의 Relaunch 버튼을 클릭하면 크롬이 재시작됩니다.

재시작된 크롬 상단을 보면 모든 북마크 버튼이 없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다음에 다시 사용하고 싶다면 Disabled로 변경한 옵션을 Default 또는 Enabled로 변경하면 됩니다.


추가 : 크롬 119.0.6045.106 이상에서 Power bookmarks side panel 플래그가 제거되어 옵션을 설정할 수 없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temporary unexpire flags m118 플래그를 Enabled로 변경한 다음 크롬을 다시 시작하면 되겠습니다.

모든 북마크 아이콘 자리에 기타 북마크 폴더가 생긴다면

모든 북마크 아이콘 대신 기타 북마크가 표시될 때

실험실에서 모든 북마크를 없앴는데 그 자리에 기타 북마크가 표시된다면 기타 북마크 안에 저장된 즐겨찾기 목록을 다른 폴더로 이동시켜야 합니다.

Ctrl + Shift + O를 눌러 북마크 관리자를 연 다음 기타 북마크 안에 있는 목록을 다른 폴더로 이동하거나 전체 목록을 선택해서 깨끗하게 삭제하면 북마크바에 기타 북마크가 표시되지 않습니다.

기타 북마크 폴더 자체는 삭제가 불가능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7 댓글. Leave new

  • 와우 이거 은근 성가셔서 혹시 방법이 있나 찾아봤는데
    제대로 작동하네요
    감사드립니다.

    응답
  • 이거 주소대로 들어갔는데 저영어가 숨겨저있는지 없어젓는데 그럼방법은 없나여?

    응답
    • 최근 업데이트에서 해당 옵션이 사라진 것 같습니다.
      temporary unexpire flags m118 플래그를 Enabled로 변경해보시겠어요?

  • temporary unexpire flags m118<< 이것도 안보이네요

    Temporarily unexpire M118 flags.<< 이거는 있는데 이거를 변경하니까 안 없어지네요

    응답
  • 크롬 119.0.6045.160 버전인데요.
    실험실 옵션에서 저 2가지 설정이 그대로 있어서 설정했는데도 변화가 없네요ㅜ

    응답
  • 크롬 즐겨찾기 기타북마크에 구글주소가 등록되어 있어 등록되어 있는 구글을 삭제하니 모든북마크 버튼이 사라지네요. 참고하세요. 그러고보니 기타북마크 폴더가 없었는데 생긴 후 부터 모든북마크 버튼이 갑자기 생겼네요.

    응답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Fill out this field
Fill out this field
유효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