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북 또는 매킨토시를 구매하는 대부분의 용도는 MacOS를 사용하기 위함입니다. 특히 맥북 시리즈는 개발자, 미디 음악, DJing을 하는 유저들이 선호하는 하드웨어로 필자 또한 같은 이유로 맥북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매킨토시는 애플에서 하드웨어와 운영체제(MacOS)를 같이 개발하기 때문에 완성도가 상당히 뛰어나지만 국내 인터넷 환경 특성상 Active-X를 사용하는 공공기관 및 금융기관 사이트 때문에 다량의 업무를 보는 경우 스마트폰으로는 처리가 버거워 윈도우를 사용해야 할때가 있습니다.

보통 하드웨어 성능이 어느정도 나온다면 MacOS에 패러렐즈나 VMWARE를 이용해 윈도우를 가상화로 설치해서 사용하는데 맥북 에어 이하 하드웨어 같은 경우 리소스를 공유해서 사용하는 가상화 특성상 MacOS와 윈도우를 동시에 사용하기에는 메모리등의 하드웨어 리소스가 부족하기 때문에 원할한 작업을 위해 부트캠프를 이용해 윈도우를 설치해 사용하는 편이 나을때가 있습니다.

MacOS에서 제공하는 부트캠프는 MacOS와 함께 윈도우를 설치하기 쉽게 도와주며 Mac 하드웨어 드라이버를 제공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당연하지만 윈도우10 라이센스는 별도로 구매해야 합니다.)

macOS를 메인으로 사용하면서 윈도우10을 인터넷 업무용도로 사용한다면 굳이 정품을 구매할 필요 없이 평가판으로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참고

윈도우10 정품 인증 안하고 사용하면 생기는 제약 사항 알아보기

윈도우10 ISO 파일 다운로드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10 다운로드 페이지 이동

윈도우10을 설치하기 위해서 USB 부팅 디스크를 만들어야 합니다. 이떄 윈도우10 ISO 파일이 필요하며 윈도우10 ISO 다운로드 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윈도우 운영체제에서 접속할 경우에는 미디어 도구 링크가 보이지만 MacOS에서 접속하면 ISO 파일을 바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버전 선택에서 Windows 10을 선택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설치할 윈도우10의 언어를 선택합니다.

원하는 비트를 선택합니다. 4기가 메모리 미만의 시스템이라도 64비트를 권장합니다.

부트캠프 – 부팅 디스크 제작 및 설치

4기가 이상의 USB 메모리를 맥에 연결한 다음 Boot Camp 지원을 실행합니다.

부트 캠프에 대한 설명이 표시되는데 우측 하단의 계속 버튼을 클릭합니다.

작업 선택 옵션이 기본적으로 전부 선택되어 있습니다. 첫번째 옵션은 ISO 파일을 이용한 USB 부팅 디스크 제작, 두번째 옵션은 하드웨어 구동에 필요한 드라이버 구성, 세번째 옵션은 윈도우10 설치 진행 옵션입니다.

위 옵션에 설명되어 있다시피 USB 부팅 디스크 안에 키보드, 마우스, 무선랜등의 맥 하드웨어 구동에 필요한 드라이버가 첨부되는데 인터넷을 통해 다운로드 하므로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어야 원할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계속 버튼을 눌러 진행합니다.

ISO 이미지 선택 버튼을 클릭 후 다운로드 받은 윈도우10 ISO 파일을 선택합니다. 대상 디스크는 부팅 디스크로 사용할 USB 메모리를 선택합니다. 이때 USB 메모리 내용은 삭제되기 때문에 확인 후 진행합니다.

맥에 장착된 디스크 일부를 파티션으로 나눠 윈도우 설치를 진행합니다. 파티션 용량을 지정한 다음 설치 버튼을 클릭하면 부팅디스크 제작이 시작되고, 부팅디스크 제작을 마치면 재부팅됩니다.

부트캠프 – 윈도우10 설치

재부팅이 되면 윈도우10 설치 화면이 나타납니다.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윈도우10 라이센스가 있는 경우 입력하고 정품 인증을 하지 않은 상태로 진행하려면 제품 키 없음을 클릭합니다.

제품 키 없음을 선택한 경우 설치될 윈도우10 에디션을 선택합니다. 제품키를 입력한 경우에는 자동으로 제품키에 해당하는 에디션으로 진행됩니다.

설치 파티션 선택창에서 BOOTCAMP 라벨이 입력된 파티션을 선택 후 포맷합니다.

파티션 포맷 경고창이 뜨는데 확인을 눌러 진행합니다.

윈도우10 설치에 필요한 파일이 USB에서 디스크로 복사하는 과정이 진행됩니다.

지역을 선택합니다.

자판 배열은 Microsoft 입력기를 선택합니다.

두 번째 키보드 레이아웃을 추가할까요? 옵션은 건너뛰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유무선랜 드라이버가 잡혀있지 않으므로 네트워크에 연결 창에서 왼쪽 하단의 지금은 건너뛰기를 클릭합니다.

윈도우10 계정 및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장치의 개인 정보 설정 선택 옵션은 시스템 개인 정보 활용 및 위치 정보 같은 옵션 항목이므로 개인 정보를 중요하게 생각한다면 모두 끔으로 선택한 다음 진행합니다.

약간의 시간이 지나면 윈도우10 설치가 완료됩니다.

윈도우10 부트캠프 드라이버 설치

앞서 얘기했던 것처럼 맥에 윈도우10을 설치할 경우 키보드 및 트랙패드, 무선랜등이 제대로 작동할 수 있게 드라이버를 설치해야 하는데 부트캠프를 통해 제작된 USB 부팅 디스크에 이 드라이버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USB 부팅디스크를 열어 BootCamp 폴더 안의 Setup을 실행합니다.

부트캠프 드라이버 설치를 진행한 다음 재부팅하면 드라이버 설치까지 완료되어 윈도우10을 사용할 준비가 끝났습니다.

macOS와 윈도우10 부팅 선택하기

부트캠프로 윈도우10을 설치한 후 맥을 재부팅하게 되면 macOS 대신 윈도우10이 기본으로 부팅되데 맥 부팅시 운영체제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키보드 Option 키를 누른 상태에서 전원 버튼을 누르면 위와 같이 부팅 운영체제를 선택할 수 있는 창이 뜹니다.

만일 윈도우10을 사용하던 중 MacOS로 재부팅하고 싶다면 트레이 아이콘의 BootCamp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선택 후 OS X으로 재시동을 선택합니다.

반대로 macOS를 사용하던 중 윈도우10으로 재부팅하고 싶다면 시스템 환경설정의 시동 디스크에 들어간 다음 자물쇠를 클릭해 권한을 얻은 다음 BOOTCAMP Windows 선택 후 재시동 버튼을 클릭하면 되겠습니다.

3 Comments

  1. Avatar

    10년만에 맥을 재구매하면서 부트캠프로 윈도우 사용을 도전할 수 있도록 매우 큰 도움이 됩니다. 명료한 설명 감사합니다.

  2. Avatar

    이번 맥은 부캠을 설치 할일이 없을거라 장담했는데… 아니었습니다..
    이 페이지를 통해 많은 도움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Writ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