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엔 음악을 들을때 CD를 구매한 다음 MP3 또는 FLAC등의 파일로 만들어 스마트폰에 넣어 감상하거나 멜론에 월 정액으로 가입해서 스트리밍으로 들었는데 요즘엔 PC앞에 있는 경우가 많다보니 유튜브에서 음악을 찾아 듣고 있습니다.
아티스트나 레이블 입장에서는 유튜브에서 플레이되는 횟수가 빌보드에 반영되기도 하고 유튜브 레드 서비스도 있기 때문에 뮤직비디오 이외에 Audio 이름으로 앨범 자켓 화면과 음악만 나오는 영상도 공식적으로 업로드 하고 있는데요.
만일 아이폰에서 소리만 듣고 싶은 경우에는 정식적으로 유튜브 레드에 가입해서 플레이 리스트를 만든 다음 듣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지만 영세한 저같은 사용자들은 그 금액마저도 부담일 수 있는데 조금 불편해도 꼼수로 다음과 같이 유튜브에서 음악을 백그라운드로 들을 수 있습니다.
아이폰에서 유튜브 백그라운드 음악 감상하기
우선 유튜브 앱으로는 백그라운드 플레이가 불가능 하기 때문에 브라우저 앱을 사용해야 합니다. 필자는 오페라 미니를 준비했습니다.
오페라 미니를 실행한 다음 유튜브에 접속합니다. youtube.com으로 접속해도 모바일 페이지로 자동으로 리디렉션됩니다.
유튜브 모바일 홈페이지에서 만들어 놓은 플레이 리스트를 선택하거나 듣고 싶은 음악을 선택해 재생합니다.
소리가 재생 되면 홈버튼을 눌러 브라우저를 빠져나오면 당연히 소리가 멈추게 됩니다.
하지만 화면을 아래에서 위로 스와이프해 제어 센터를 열면 플레이어 부분에 오페라 미니에서 플레이했던 노래가 멈춰있는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재생 버튼을 누르면 이어서 플레이가 됩니다.
이제 전원 버튼을 눌러 화면을 꺼도 계속 소리가 백그라운드로 재생되어 음악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추후 이 방법이 막힌다면 앱을 이용해 좀 더 쉽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