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B 메모리를 사용하다가 갑자기 용량이 줄어든 경우가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미디어 제작 도구를 이용해 윈도우10 부팅 디스크를 만드는 경우 FAT32 파일 시스템을 사용하기 때문에 USB를 FAT32로 포맷하게 됩니다.

FAT32는 최대 32GB 크기를 지원하기 때문에 이외의 용량이 모두 할당되지 않은 상태가 되므로 64GB 이상의 고용량 USB 메모리를 사용하는 경우 탐색기에서 사용 가능한 용량인 32GB 밖에 표시가 되지 않게 됩니다.

또한 블랙박스나 디지털 카메라등 플래시 메모리를 사용하는 장치에서 사용하던 메모리를 윈도우에 연결했을때 파일 시스템의 차이로 인한 인식 오류등에 의해서 일부 용량이 숨겨지거나 제대로 표시되지 않는 경도 있습니다.

이렇게 여러가지 이유로 USB 용량이 줄어들었을 때 다음과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용량을 복구할 수 있습니다.

Reduced Usb Memory Capacity Issue 01
USB 용량이 줄어들어 있는 경우
안내 : 아래의 방법은 현재 사용하는 USB 메모리 또는 SD카드를 포맷하기 때문에 데이터가 모두 삭제되므로 중요한 자료는 미리 백업해 놓습니다.

USB 메모리 용량 복구하기

Reduced Usb Memory Capacity Issue 02

1. +R 키보드 키를 눌러 실행창을 띄운 다음 cmd를 입력해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합니다.

Reduced Usb Memory Capacity Issue 03

2. diskpart를 입력합니다.

Reduced Usb Memory Capacity Issue 04

3. list disk를 입력하면 현재 PC에 연결된 디스크와 USB 메모리가 디스크 번호로 표시되는데 ‘크기’ 항목에서 USB 용량과 같은 디스크 번호를 확인합니다.

Reduced Usb Memory Capacity Issue 05

4. select disk 번호 명령어로 USB 메모리를 선택합니다.

Reduced Usb Memory Capacity Issue 06

5. clean 명령어를 입력하면 선택한 USB 메모리 볼륨이 삭제됩니다.

명령어를 입력하기 전 다시 한번 선택한 디스크가 맞는지 확인해서 다른 디스크의 볼륨이 삭제되는 피해를 입지 않게 합니다.

Reduced Usb Memory Capacity Issue 07

6. create partition primary 명령어를 입력해 메모리의 파티션을 잡아줍니다.

Reduced Usb Memory Capacity Issue 08

7. 마지막으로 format fs=ntfs quick 명령어를 입력해 사용 가능하게 NTFS 방식으로 빠른 포맷을 한 다음 완료되면 열려있는 명령 프롬프트 창을 모두 닫아 줍니다.

Reduced Usb Memory Capacity Issue 09

윈도우 탐색기에서 USB 메모리를 확인해 보면 용량이 제대로 복구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일 블랙박스등에서 32GB 이상의 플래시 메모리를 사용하는 경우 FAT32 방식으로 포맷을 해야 하는데 윈도우의 기본 파티션 도구로 불가능하므로 별도의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글을 참고해 주세요.

링크 : 대용량 USB 메모리 하드디스크 fat32 포맷 방법

Avatar
Author

익스트림 매뉴얼 주인장입니다.
내용이 유익했다면 를 눌러주세요. 앞으로 작성할 글의 뱡향성을 결정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pg@extrememanual.net

Writ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