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북 PD 충전 가능한 샤오미 4세대 보조배터리 리뷰

리뷰

최근에 메인 PC 환경을 노트북으로 옮기면서 노트북 악세서리를 하나둘씩 구매하고 있는데요.

요즘 스타벅스를 비롯한 카페는 220V 콘센트를 없애고 있는 추세이고, 고성능 게이밍 노트북 같은 경우 벽돌같은 전원 어댑터를 들고다니기 부담이기 때문에 PD 충전을 지원하는 노트북이라면 PD 충전용 보조배터리를 구매하는 것을 고려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고속 충전 방식인 USB PD(Power Delivery)는 최대 20V, 5A를 지원하며 USB Type-C포트를 사용하는 것이 특징이며 노트북 뿐만 아니라 스마트폰, 태블릿에서도 지원이 점차 확대되고 있는 규격인데요.

필자는 최근에 ASUS 게이밍 노트북 중에서 얇은 축에 속하는 제피러스M 모델을 구입했는데, 어댑터가 묵직해서 외출용으로 샤오미 45W PD 지원 보조배터리를 구매해서 사용해 보고 후기를 남겨봅니다.

언박싱

패키지는 여타 다른 샤오미와 같이 제품이 인쇄되어 있는 깔끔한 디자인이며 전면에는 모델명인 小米移动电源3 20000mAh 高配版(높은 버전?)이 인쇄되어 있습니다.

공식적으로는 3세대 제품인데, 기존 제품을 업그레이드 하고 USB-PD등의 기능적인 차이를 두기 위해 국내에서는 4세대 제품으로 홍보하고 있습니다. (필자도 키워드 때문에 제목을…)

패키지 박스는 테이프로 봉인되어 있으며 후면엔 정식 수입을 알려주는 KC스티커와 샤오미 정식제품임을 알 수 있는 MI 홀로그램 스티커가 붙어 있습니다.

구성품은 보조배터리(PLM07ZM) 본체와 사용설명서, USB Type-A to Type-C 케이블입니다.

보조배터리를 노트북에 PD충전용으로 구매를 했다면 PD충전용(고 와트 지원) USB Type-C 케이블을 별도로 구매해야 하는 점 참고하세요.

본체는 플라스틱이며 무광으로 처리되어 있는데, 포트 상단부와 하단부는 광택 처리가 되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USB Type-A 출력 단자 두개와 USB Type-C 입출력단자 하나가 있으며 USB Type-C는 PD충전을 지원해서 노트북에 연결할 경우 최대 45W 충전을 지원합니다.

또한 노트북이 어댑터에 연결되어 있으면 노트북쪽에서 보조배터리를 45W로 충전하는 양방향 충전을 지원하고 있기 떄문에 용량이 큰 보조배터리를 빠르게 충전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측면에는 보조배터리의 용량 및 동작을 확인하고 USB 선풍기 같이 단순한 장치의 전원으로 사용할 수 있는 버튼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Xiaomi Powerbank 20000mah Plm07zm 09

같은 용량의 샤오미 보조배터리(PLM06ZM)와 사이즈 비교입니다. PLM06ZM에 비해 높이, 길이가 약 1cm 정도 더 길어 부피가 약간 크네요.

스펙

Xiaomi Powerbank 20000mah Plm07zm 04
모델명PLM07ZM
입력 단자USB Type-C
출력 단자USB Type-A / Type-C
배터리 출력74Wh 3.7V 20000mAh
정격 용량12600mAh (5.0V 5.4A)
출력USB-A 1포트 : 12V 1.5A, 최대 18W QC 3.0
USB-A 2포트 : 5V 3A, 15W
USB-C : 최대 QC 3.0 18W / PD 45W
모든 포트 사용시 PD 40W
크기길이 153.5mm 너비 73.5mm 높이 27.5mm
무게440g

패키지 뒷면에 적혀있는 스펙 중 사용자가 알아야할 것만 간추려 데이터시트로 만들어 봤습니다.

가장 중요한 PD 충전은 45W를 지원하며 Type-C포트로 노트북을 PD 충전하면서 Type-A 포트로 스마트폰을 동시에 충전하는 경우, 즉 3포트를 모두 사용하는 경우 PD충전은 40W를 지원하며 스마트폰 두대를 동시에 충전할 수 있습니다.

충전 전압 측정

노트북 PD 충전 테스트

Xiaomi Powerbank 20000mah Plm07zm 10

ASUS ROG 노트북 제피러스M(GU502)에 PD 충전으로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Xiaomi Powerbank 20000mah Plm07zm 11

노트북에 연결시 PD 충전 메시지가 뜨며 어댑터를 연결했을때와 같이 배터리 충전 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Xiaomi Powerbank 20000mah Plm07zm 12

노트북의 배터리 상태에 따라 다르지만 노트북의 배터리가 85% 정도 남고 저전력 모드일때 평균 15V, 1.9A (28.6W) 정도로 충전됩니다.

다만 이 수치는 노트북의 전력 관리와 배터리 상태에 따라 암페어(A)가 가변적으로 변하고 이로 인해 최종적으로는 와트(W)가 변하니 참고만 하시길 바랍니다.

스마트폰 충전 테스트

Xiaomi Powerbank 20000mah Plm07zm 13

스마트폰이 퀵차지 3.0을 지원하는 경우 최대 18W까지 지원합니다.

테스트로 갤럭시 S10에 Type-A 포트로 충전을 했으며 갤럭시S10이 퀄컴 퀵차지 2.0까지만 지원하기 때문에 9V로 충전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결론

USB C포트를 이용한 노트북 PD충전과 동시에 나머지 두개의 A포트로 두개의 스마트폰을 9V(퀵차지 2.0)로 충전할 수 있는 샤오미 3세대 보조배터리는 3만원 초반대의 저렴한 가격과 적당한 성능이 장점입니다.

개인적으로 ASUS 노트북을 사용하기 때문에 깔맞춤을 위해서 ASUS PD 외장배터리를 구매할까 생각해 봤지만 7만원 중반대의 높은 가격과 상대적으로 작은 용량 때문에 샤오미 제품으로 구매를 했는데요.

이 가격에 PD충전이 되는 외장배터리는 현재로써는 이 제품이 유일하기 때문에 노트북 PD 충전용 보조배터리를 찾으신다면 무조건 지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댓글. Leave new

  • 정작 중요한 실측 사이즈와 무게가 빠졌네요. 불리한 요소라고 생각했는지 샤오미에선 스펙표에 빼놓았지만, 휴대기기 리뷰에는 꼭 들어가야 하는 요소가 아니었을지…

    응답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Fill out this field
Fill out this field
유효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