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 OSX는 BSD의 파생인 FreeBSD와 4.4BSD-Lite2 계열의 유닉스 운영체제로 포맷과 파티션 방식이 윈도우의 그것과 달라 외장하드를 OSX와 윈도우 양쪽에서 사용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윈도우 사용자가 많아 외장하드를 NTFS 방식으로 포맷한 뒤 OSX에서 어플리케이션에 의존해서 사용할수도 있지만 Native하지 않은 방법이라 속도와 안정성에 대한 리스크가 따르게 되죠.

하지만 OSX와 윈도우가 공통적으로 사용할수 있는 포맷방식이 있는데 이 포맷 방식이 exFAT(Extended File Allocation Table, FAT64) 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가 라이센스를 가지고 있으니 OSX에서 exFAT를 지원한다라는 개념으로 봐야겠네요.

osx_disc_utility

exFAT는 FAT32의 확장형으로 이론 상 최대 64 ZiB, 권장 최대 512 TiB 지원하는데 단점이라면 단점인 부분은 exFAT를 사용하기 위해 윈도우 비스타는 서비스팩 1이상이여야 하고 레디부스트를 지원하지 않으며, 윈도우 XP는 서비스팩 2 이상이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OSX에서 exFAT 포맷하기

osx_exFAT_format_01

포맷 방식은 간단합니다. 디스크 유틸리티를 실행한 다음 외장하드를 선택하고 기존의 파티션이 있다면 ‘지우기’ 버튼을 클릭해서 기존의 파티션을 삭제합니다.

osx_exFAT_format_02

파티션을 지우는 작업과 동시에 포맷 방식을 선택하게 되는데 여기서 exFAT를 선택한 뒤 지우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osx_exFAT_format_03

exFAT 방식으로 포맷이 완료되었습니다.

윈도우에서 exFAT 포맷하기

win_disc_utility

제어판 – 관리 도구 – 컴퓨터 관리 – 저장소의 디스크 관리를 클릭합니다. 윈도우10은 윈도우 시작 버튼을 우클릭한 뒤 디스크 관리를 클릭합니다.

win_exFAT_format_01

디스크 관리에서 외장하드를 선택한 다음 마우스 우클릭으로 선택, 볼륨 삭제를 클릭합니다.

win_exFAT_format_02

볼륨이 제거된 외장하드에 ‘새 단순 볼륨’ 을 선택해 볼륨을 생성합니다.

win_exFAT_format_03

파일 시스템을 exFAT로 선택하고 포맷하면 완료됩니다.

맥과 윈도우에서 exFAT를 사용시 주의할 점

osx_eject_disc

win_eject_disc

일반적인 포맷방식의 외장하드 또한 마찬가지지만 exFAT 볼륨이 깨지지 않게 하려면 해당 장치를 시스템에서 제거 후 외장하드를 제거해야 합니다. 사용자 모두 다 알고있는 사실이지만 급하다는 핑계로 그냥 제거해버리면 볼륨이 깨질수 있으니 FM 대로 제거하는 것이 디스크 볼륨을 오래 이용할수 있는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