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통화 품질을 테스트하고 개선하는 방법

iOS

아이폰에서 통화를 할 때 통화 품질이 좋지 않은 경우 통신사의 문제인지 아이폰의 통화불량 이슈인지 구분하기 어려울 때가 있습니다.

휴대폰의 통화품질은 아파트와 오피스텔 같은 밀집 지역에서는 전파 간섭이 있을 수도 있기 때문에 주변 환경 및 통신사 기지국에 가장 큰 영향을 받게 되는데요. 같은 환경에서 SK는 통화가 잘 되는데 KT는 음질이 안좋은 경우 기지국 영향이 큰 것으로 볼 수 있는 것이죠.

이렇게 상황을 유추할 만한 경우 환경 탓을 하면 되지만 사용하던 스마트폰을 통신사는 그대로 둔 채 아이폰으로 변경했는데 통화 품질이 안좋아졌다면 아이폰의 하드웨어(안테나등) 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또한 통화는 상대방과 상호 작용을 하는 통신이므로 통화시 사용자는 깔끔하게 소리가 들릴지라도 상대방이 시끄럽거나 먹먹하게 들린다면 사용자의 아이폰 통화 불량을 의심할 수 있는 상황입니다.

아이폰 통화 품질 테스트 방법

서두에서 얘기했던 것 처럼 사용자가 통화하는 위치에서 통신사 기지국 신호가 약할 경우 통화 품질이 안좋을 수 있으며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아이폰에서 전파 신호를 테스트해 볼 수 있습니다.

아이폰 통화 품질 테스트 방법 1
셀룰러와 와이파이 끈 후 통화 테스트 모드
  1. 아이폰의 제어 센터를 연 다음 셀룰러와 와이파이를 끕니다.
  2. 전화 앱을 실행한 다음 *3001#12345#*를 입력합니다.
  3. 통화 버튼을 터치합니다.
아이폰 통화 품질 테스트 방법 2
  1. 데이터 항목들이 로딩될 때 까지 기다립니다.
  2. All metrics 탭의 LTE 항목에서 Rach Attempt를 터치합니다.
  3. rsrp 수치를 확인합니다.

RSRP란?

RSRP는 Reference Signal Received Power의 약자로 아이폰이 기지국과 통신하는 신호의 세기를 나타내는 것으로 RSRP 신호가 낮을 수록 통화 품질이 안좋아지며 높을 수록 수신 감도가 높아집니다.

RSRP 값수신 상태
-70 이상좋음
-70 ~ -90보통
-90 ~ -99안좋음
-100 이하아주 안좋음
RSRP 수치별 통화 품질 상태

품질 기준이 되는 RSRP 수치는 다음과 같으며 아이폰의 안테나 문제인지 확인해야 할 경우 같은 통신사를 사용하는 다른 기기의 RSRP 값과 비교해 차이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아이폰의 기기 문제가 아니라면 현재 위치가 아닌 다른 공간으로 이동해서 통화 품질 테스트를 해보고 기지국 문제인지 확인 후 통신사에 기지국 단말 설치 요청을 해야 합니다.

아이폰 통화 품질 향상 방법

아이폰 최신 버전에서는 5G 통신을 기본으로 하고 있는데 5G는 빠른 데이터 전송을 하지만 전파력이 낮은 특징이 있기 때문에 5G 기지국이 주변에 없는 경우 통화 품질이 나빠지고 배터리가 빨리 닳는 단점이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5G 네트워크 속도보다 통화 품질이 중요하다면 모바일 네트워크를 5G 대신 LTE로 사용하게 설정해서 통화품질을 향상할 수 있으며 설정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이폰 통화 품질 향상 방법 1
아이폰 셀룰러 데이터 옵션
  1. 아이폰의 설정 앱을 실행한 후 셀룰러를 선택합니다.
  2. 셀룰러 데이터 옵션을 터치합니다.
아이폰 통화 품질 향상 방법 2
아이폰 음성 및 데이터 LTE 설정
  1. 셀룰러 데이터 옵션에서 음성 및 데이터를 LTE로 변경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Fill out this field
Fill out this field
유효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