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의 파인더는 사진, 동영상과 같은 멀티미디어 파일의 경우 아이콘 대신 썸네일로 표시해 주는 기능이 기본적으로 활성화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폴더 안에 저장된 파일의 지분에 따라서 폴더 보기 옵션이 바뀌기도 해서 썸네일이 안보이는 경우도 종종 있는데요.
또한 폴더 보기 옵션과 별개로 macOS의 오류로 인해 잘 보이던 썸네일이 갑자기 안보일 때도 있는데 이 경우 아래에서 소개하는 방법을 이용해 썸네일을 다시 표시할 수 있습니다.
목차
Finder 썸네일 표시 설정
Finder에는 폴더의 보기 옵션에 따라 파일과 폴더의 목록을 구분하고 표시하는 기능을 수행하는데요.
간혹 폴더의 보기 옵션에 썸네일 표시가 꺼져있는 경우 아이콘으로 표시될 수 있으며 “아이콘 미리보기’ 옵션을 활성화 해서 썸네일 표시를 할 수 있습니다.
Finder에서 이미지가 저장된 폴더를 엽니다. 그리고 빈 공간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선택 후 보기 옵션을 클릭합니다.
보기 옵션에서 아이콘 미리보기를 체크합니다. 모든 폴더에 썸네일이 표시되길 원한다면 추가적으로 [기본값으로 사용] 버튼을 클릭합니다.
Finder 썸네일 프로세스 강제 종료
첫번째 방법에서 소개했던 아이콘 미리보기 옵션이 켜져있는 상태인데 썸네일 표시가 안되는 경우에는 썸네일 프로세스를 강제 종료해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Spotlight를 실행한 다음 활성 상태 보기를 검색해 실행합니다.
우측 상단의 검색 상자에 com.apple.quicklook을 검색합니다.
프로세스 목록에서 com.apple.quicklook.ThumbnailsAgent를 찾습니다. 그리고 더블 클릭한 다음 프로세스 세부 정보 화면에서 종료 버튼을 클릭합니다.
프로세스 강제 종료 버튼을 눌러 com.apple.quicklook.ThumbnailsAgent를 완전히 종료합니다. 그리고 파인더에서 이미지가 저장된 폴더를 열면 썸네일이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