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부팅이 끝나고 윈도우 화면에서 로그인을 할 때 계정 프로필이 손상되어 있으면 로그인이 되지 않거나 초기화된 프로필이 로그인 되어 시작 메뉴, 작업표시줄, 바로 가기 아이콘 등의 사용자 설정 환경이 모두 윈도우를 처음 설치했을 때처럼 초기화될 수 있습니다.
특히, 사용자 계정 프로필과 연동되는 프로그램 설치 환경과 프로그램 설정 값, 환경 변수들이 모두 없어져 프로그램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거나 처음 설치한 환경으로 되돌아가 문제가 발생하는데요.
이렇게 사용자 계정 프로필이 손상된 경우에는 계정의 고유 ID에 해당하는 레지스트리를 찾아 이전 프로필 상태로 복구할 수 있습니다.
튜토리얼 환경 : Windows 10, 11
윈도우 계정 프로필 손상 복구 방법
윈도우 사용자 계정 프로필은 레지스트리에 정보가 저장되며 문제가 발생하면 이전 프로필 정보는 키 이름 뒤에 .bak이 붙어 저장됩니다. 즉, 손상되기 전의 사용자 계정 프로필은 프로필 뒤에 .bak이 붙은 것이며 현재 로그인 된 프로필은 새로 생성되어 초기화된 것인데요.
생성된 프로필 키를 삭제한 후 이전에 사용되었던 사용자 계정 프로필 키 이름 뒤의 .bak을 지우면 이전 상태로 복구가 가능합니다.
시작 버튼을 클릭한 다음 검색 상자에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입력해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컴퓨터\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 NT\CurrentVersion\ProfileList
레지스트리 편집기 상단의 경로 상자에 위 경로를 복사해 붙여 넣고 Enter 키를 눌러 이동합니다.
ProfileList 키 하위에 S-1-5-21
로 시작하는 키 목록이 사용자 계정 정보가 저장된 키입니다. 이 목록에서 키 이름 뒤에 .bak
이 붙은 키를 찾습니다. 참고로 필자의 경우 아래 이름으로 프로필이 지정되어 있었습니다.
- 현재 로그인 된 프로필 : S-1-5-21-2872109433-3988591679-1923957400-1001
- 손상된 프로필 : S-1-5-21-2872109433-3988591679-1923957400-1001.bak
이 키를 클릭한 후 오른쪽의 ProfileImagePath
값을 확인해 사용자 이름을 간접적으로 확인합니다.
ProfileImagePath
경로는 사용자 계정의 데이터가 저장되는 폴더이며 폴더 이름은 사용자 계정 이름과 동일합니다.
현재 로그인 된 프로필 키(.bak이 없는 이름)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선택한 후 내보내기를 클릭해 레지스트리를 백업합니다. 백업된 파일은 임시적으로 사용되므로 바탕 화면에 profile.reg와 같은 이름으로 저장합니다.
현재 로그인 된 프로필 키를 삭제합니다.
동일한 이름의 프로필 하나를 삭제했으면 손상된 프로필의 이름을 바꿔야 합니다. .bak이 붙은 키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선택한 다음 이름 바꾸기를 클릭합니다.
계정 프로필 키 이름 뒤에 붙은 .bak을 삭제해서 위와 같은 형식으로 만들어줍니다.
레지스트리 편집이 끝났으면 열려있는 모든 창을 닫은 후 컴퓨터를 재부팅하면 손상된 프로필이 복구되며 사용자가 지정한 바탕화면 아이콘과 작업 표시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일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다면 백업해둔 프로필 파일을 더블 클릭해서 정보를 덮어 띄운 후 다시 컴퓨터를 시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