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에서 스크린샷을 클립보드에 바로 저장하는 2가지 방법

Mac

맥북(macOS)을 사용하면서 화면에 나타나는 요소를 파일로 저장해야 할 때 스크린샷 단축키를 사용하게 됩니다. 맥의 스크린샷 단축키는 OS X 버전부터 제공하는 기본 기능이지만 가장 활용도가 높은 기능이기도 합니다.

필자의 경우, 블로그의 글 설명에 필요한 스크린샷을 이미지 파일로 저장한 다음, 이미지를 포토샵에서 불러와 편집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하지만 종종 파일로 저장하지 않고 바로 포토샵에서 불러올 필요도 있는데, 이 경우 스크린샷을 파일로 저장하는 대신 클립보드에 저장해 포토샵에 붙여넣기할 때가 있죠.

이 글에서 맥에서 스크린샷을 파일로 저장하지 않고 클립보드에 복사한 후 포토샵이나 메모에 바로 붙여 넣을 수 있는 기능을 소개합니다.

스크린샷 단축키로 클립보드에 저장하는 방법

전체 화면 캡처

맥 전체 화면 캡처

화면 일부 캡처

맥 화면 일부 캡처

윈도우 또는 메뉴 캡처

맥 윈도우 또는 메뉴 캡처

애플 공식 지원 페이지에서 전체 화면, 윈도우, 화면 일부를 캡처하는 단축키를 안내하고 있습니다. 이 단축키에 Control 단축키를 추가하면 스크린샷이 파일로 저장되지 않고 클립보드에 저장되는데요.

맥 스크린샷 클립보드에 저장하기
클립보드에 저장한 스크린샷을 메모에 붙여 넣은 모습

예를 들어, 전체 화면을 캡처할 때 Shift + command + 3 키에 control 키를 추가합니다.

control + Shift + command + 3 단축키를 사용해서 스크린샷을 찍으면 캡처 소리는 나지만 화면 우측 하단에 미리 보기 화면이 나타나지 않으며 파일로도 저장되지 않습니다.

이 상태에서 포토샵 같은 편집 도구를 열고 command + V 키를 누르면 클립보드에 저장된 스크린샷 이미지가 붙여넣기 됩니다.

화면 일부 캡처, 윈도우 또는 메뉴 캡처 같이 특정 영역을 선택하는 경우에는 Shift + command + 4 키를 눌러 영역 선택 커서로 전환되면 control 키를 누른 상태에서 영역을 선택 후 마우스를 떼면 클립보드에 저장됩니다.

스크린샷 파일 대신 클립보드에 저장 설정

맥에서 단축키로 사용하는 스크린샷 저장은 사실 스크린샷 앱을 사용하는 것인데요. 이 스크린샷 앱에는 이미지를 저장하는 방식에 대한 옵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스크린샷 파일 대신 클립보드에 저장 설정

런치패드에서 스크린샷을 선택하거나 Shift + command + 5 단축키를 눌러 스크린샷 앱을 엽니다. 그리고 툴바에서 옵션을 클릭한 다음 “다음으로 저장” 항목에서 클립보드를 선택합니다.

이제 단축키 또는 스크린샷 앱을 통해 캡처한 이미지는 클립보드에 저장되며 command + V 단축키로 붙여넣기 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사소하고 간단한 팁이지만 번거롭게 스크린샷 이미지를 파일로 저장하지 않고 필요할 때 바로 편집 도구에 붙여넣어 사용할 수 있는 활용도 높은 방법입니다.

경우에 따라서 캡처 이미지가 파일로 필요할 수도 있어서 개인적으로는 첫 번째 방법인 단축키를 사용해 스크린샷을 클립보드에 저장하는 방식을 선호하는데, 이 글을 보는 사용자에 따라서 자신이 편한 방법을 선택해 사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Fill out this field
Fill out this field
유효한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주세요.